간혹 상표를 그저 가게로고나 브랜드 로고 정도로만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상표는 영업식별표지 입니다.
즉 크든 작든 자신의 영업에 대하여 식별성만 있는 표지라면 곧 상표가 되는 것이고,
이는 서비스 역시도 포함될 뿐 아니라 유튜브 채널에도 역시 상표가 존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유튜브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유튜브 상표등록에도 관심을 가져야 하고,
상표를 통해 유튜브라는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고 최근에 가장 수요있는 동영상 플랫폼 중 하나로,
수많은 창작자와 기업이 이 플랫폼을 통해 자신의 콘텐츠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창작자 혹은 기업들은 자신의 채널을 보호하기 위해 상표등록이 필요합니다.
유튜브 상표등록은 채널명, 로고, 슬로건 등을 보호하고 다른 채널이 유사한 이름이나 이미지를 사용하여 혼동을 일으키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상표등록을 진행하실 때,
▶채널명을 상표로 보호받고자하면 38류
▶ 캐릭터 , 굿즈 상품을 등록하여 보호하고자 하면 09류
▶ 온라인클래스 및 강연이름을 보호받고자 하면 41류
를 신청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유튜브 상표등록을 위한 절차는 보통의 상표절차와 다를까요?
유튜브와 일반 상표는 같은 절차를 통하고 있으며 자세한 과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상표 사전검색
등록하고자 하는 상표가 이미 다른 사람에 의해 등록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2. 출원서 작성 및 제출
상표 검색을 통해 중복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한 후에 출원서를 작성하여 특허청에 제출합니다.
출원서에는 상표의 상세한 설명과 함께 사용할 상품이나 서비스의 목록을 포함해야 합니다.
출원서가 접수되면, 특허청은 이를 공개하며 이 기간 동안 제3자가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3. 심사
심사관이 출원된 상표를 검토합니다.
이 과정에서 상표의 식별성, 유사 상표와의 혼동 가능성 등을 평가합니다.
4. 등록
심사를 통과하면, 상표 등록 결정이 내려집니다.
등록료를 납부하고 상표 등록이 완료되며 이때부터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상표등록과 마찬가지로 유튜브 상표등록 시에도 몇 가지 변수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미리 알고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변리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변리사의 도움을 받는 것 역시 좋은 방법입니다.
▶ 유사 상표 존재
이미 등록된 상표와 유사한 경우, 등록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철저한 상표 검색이 중요합니다.
▶상표의 사용 범위
상표를 사용할 상품이나 서비스의 범위를 명확히 설정해야 하며, 불명확한 경우에는 등록 과정에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이의신청
출원 공개 후에 제3자가 이의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해당 이의에 대해 충분히 대응할 수 있는 자료를 준비해야 합니다.
▶ 의견제출통지서
상표를 심사하는 과정에서 의견제출통지서를 받을 수 있으며 이 서류에 명확하게 대응하지 못하면 등록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상표등록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개인이 진행하는 것도 불가능한 방법은 아니지만 변리사를 통한 철저한 준비와 대행의 도움을 받아 원활한 등록 과정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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