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뿐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소비자들은 디자인을 중요한 요소로 생각합니다.
실제로 같은 제품이라면 디자인을 보고 구매하는 소비층이 있죠.
디자인에 대한 권리를 해외에서도 확보한다면,
국내 뿐 아니라 해외시장까지 점유가 가능한 이유입니다.
그리고 해외시장까지 점유한다면 여러분의 사업은 날개가 달린 듯,
수월하게 성장하여 큰 이득을 가져올 것입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독창적인 디자인을 보호받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해외디자인을 등록하지 않으면, 다른 경쟁사들이 내 디자인을 모방하거나 사용하는 것을 막기 어렵죠.
따라서 해외 진출을 고려하고 있거나 이미 해외 시장에서 활동 중인 대표님이라면, 빠르게 디자인을 등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외에 디자인을 등록하게 되면 해외에서도 디자인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업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가 있을 뿐 아니라 잠재적인 디자인분쟁을 할 수가 있는 것인데요.
해외디자인 등록의 방법에는 헤이그출원과 개별국출원이 있는데요.
문제는 두 가지 방법 모두 생각만큼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국내보다 더 어려운 것이 냉정한 현실이죠.
헤이그출원은 여러 국가에서 디자인을 등록하고자 할 때 사용되는 국제디자인출원 제도입니다.
여러 국가에 개별적으로 출원하지 않고 하나의 출원서로 출원이 가능하기에,
보다 간소화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죠.
디자인출원에 필요한 서류와 절차를 일일이 따로 준비할 필요가 없기에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죠.
이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 헤이그출원은 국제적으로 통일된 절차와 기준을 적용하는데요.
각국의 상이한 절차를 이해할 필요 없이 일관된 방식으로 출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이 여러 국가에 걸쳐 사업을 운영하는 기업이나 빠르게 해외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 혹은 개인에게 매력적인데요.
아무리 간소화된 방법이라 하여도 사전 준비까지 간소화해서는 안됩니다.
가급적이면 변리사 상담을 선행해서 준비하시는 것이 좋겠죠?
많은 국가에서 디자인을 간편하게 출원할 수 있는 제도와 달리, 개별국출원은 각 국가의 특허청에 직접 출원하는 방법입니다.
각 국의 특허청에 개별적으로 디자인을 등록해야 하는 방식인데요
보통 개별국출원은 헤이그에 가입하지 않은 국가에서 사용되거나 1~2개국에만 해외디자인출원을 희망할 경우에 선택합니다.
혹은 전략적으로 특정 국가에 우선적으로 디자인 출원을 신청하고 싶을 때 선택하기도 하죠.
개별국출원의 장점은 각국의 법률과 요구사항에 맞춰 보다 세밀하게 출원 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정 국가에서만 집중적으로 사업을 운영하거나 해당 국가의 법률에 맞춘 특별한 보호가 필요할 경우 적합한 선택이 될 수 있죠.
하지만 이 방법은 각국마다 절차가 다르고 출원 과정이 복잡하죠.
그렇기에 변리사의 도움이 필수인 영역이라고 표현할 수 있는데요.
국내 변리사를 선임하실 때도, 현지 대리인과 커뮤니케이션 가능한 변리사를 선임하는 것이 좋다는 말씀드립니다.
여러 나라에서 빠르고 간편한 출원은 헤이그출원,
특정 국가에 맞춤형 출원 전략이 필요하다면 개별국출원
을 권해드리고 있지만 이는 일반적인 상황을 예로 든 것이죠.
성공적으로 해외디자인을 등록하기 위해선 헤이그출원과 개별국출원 중 어느 방법이 더 개인의 상황에 적합한지 전략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면책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