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제품의 외관이나 사용자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것이 디자인이고,
현재 시장에서 제품 구매 요소 요인 중 그 비율이 점점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죠.
중요한 만큼 이를 법적으로 보호받기 위해서는 디자인출원이 필수입니다.
출원을 통해 제품의 외관을 법적으로 보호함으로써 경쟁사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고,
내 디자인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출원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할까요?
오늘은 출원이 등록되기 위해 알아야 할 핵심 요소들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디자인출원은 내가 만든 창의적인 디자인을 보호하는 첫 번째 단계입니다.
만약 내가 만든 제품의 디자인을 누군가가 그대로 모방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자신에게 돌아옵니다.
출원을 통해 내가 만든 디자인을 독점적으로 사용할 권리를 확보할 수 있고, 누군가 무단으로 사용한다면 법적인 제재가 가능하죠.
이를 통해 자신의 제품이 시장에서 차별화되고 더 큰 가치를 지닐 수 있습니다.
디자인은 단순히 제품의 외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직결되는데요.
현대 시장에서 그만큼 디자인에 대한 파이는 커지고 있죠.
출원을 통해 등록하여 법적인 보호를 받음으로써, 치열한 경쟁 속 시장가치를 유지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출원은 특허청에 출원서를 제출하고 심사를 거쳐 등록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출원에 앞서 먼저 내가 출원하고자 하는 디자인이 이미 등록된 것이 없는지 사전에 조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키프리스라는 사이트를 활용해 기존 등록된 디자인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전문적인 기준에 깃대에 유사성에 대해 판단해야 하지만, 개인이 혼자 진행할 경우 다소 제한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가급적 변리사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이후 출원서를 작성하고 제출하게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디자인의 도면이나 사진 등을 첨부해야 합니다.
제출된 디자인은 특허청에서 심사를 진행하며 {신규성, 창작성, 산업상 이용 가능성} 을 판단하게 됩니다.
만약 이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등록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확실한 사전 준비가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디자인출원을 처음 시도하는 경우에는 어떤 부분에서 등록이 거절될 수 있는지 예측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디자인이 신규성을 갖추고 있는지, 창작성이 충분한지 등을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런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변리사의 도움을 받곤 하죠.
변리사의 도움을 받으면 등록 성공 가능성을 높이고,
만약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등록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디자인을 보완해 나갈 수 있습니다.
테헤란 특허비즈니스센터에서는 15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변리사들이 출원 과정을 전문적으로 지원해 드리며,
별도의 상담 비용 없이 1:1 상담을 통해 최적의 출원 전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은 제품의 첫인상을 결정짓고,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그런 중요한 디자인을 보호하지 않는다면 모방과 침해의 위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습니다.
출원은 이러한 위험으로부터 내 제품과 브랜드를 보호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중요한 과정입니다.
테헤란 특허비즈니스센터는 출원을 처음 시도하는 분들을 위해 친절하고 명확한 피드백 드리고 있으며 성공적인 출원을 위해 최적의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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