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비에 대한 트렌드가 바뀌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무조건 저렴한 가격이나 가성비를 따졌다면,
이제는 디자인을 중요하게 보는 소비층이 생기고 있죠.
그리고 이러한 소비층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은 모두가 압니다.
하지만 디자인등록에 대한 중요성은 간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등록된 디자인은 독점적이고 배타적인 권리 행사가 가능하며,
권리자는 이를 통해 많은 경제적 이득 뿐 아니라 다양한 이득을 챙길 수 있죠.
할까 말까 고민은 후회만 늘릴 뿐입니다.

디자인 역시 다른 지식재산권과 마찬가지로 그저 신청한다고 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특허청이 요구하는 등록요건에 만족되어야 하는데요.
그 등록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신규성 : 이전에 공개된 적 없는 새로운 디자인일 것
2. 산업상 적용가능성 : 디자인이 산업에 적용될 수 있어야 하고 산업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것
3. 창작성 : 남의 것을 모방하지 않은 디자인일 것
가급적이면 등록요건에 대한 판단은 변리사에게 받아 보시는 것을 권해드리는데요.
객관성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창작성]같은 경우, 판단을 진행하실 때 주관적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은데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것이 새롭고 더 뛰어날 것으로 은연중에 생각하게 되기 때문이죠.
물론 여러분의 디자인이 창작성이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법에서 요구하는 창작성을 만족해야 하기에,
변리사의 전문지식을 활용한다면 등록이 수월할 것이라 말씀드립니다.

‘그래서 신규성이나 창작성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지?’
앞서 말씀드린 등록요건을 보고 혹시 이런 생각 해보시지 않으셨습니까?
정답부터 말씀드리자면 디자인등록, 검색 다른 말로는 디자인선행조사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유사하거나 동일한 디자인이 이미 등록되어 있다면 당연히 신규성과 창작성을 보유하였다고 볼 수가 없겠죠.
특허청에서도 이런 디자인에 대해서는 등록 자체를 거절하고 있습니다.
고로 디자인등록 검색은 필수라 말씀드립니다.
검색을 진행하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키프리스라는 사이트를 활용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키프리스 사이트 접속 후
2) 검색창에 해당 디자인 및 키워드를 검색하여
3) 검색결과를 토대로 분석을 시작하시면 되는데요.
검색 자체의 난이도도 높지만, 유사성에 대한 판단 역시 난이도가 높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변리사에게 도움을 청하는 이유이죠.
특허법인 테헤란은 어려워하는 여러분들에게 쉽게 다가가고자
비용 없이 변리사가 직접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검색이 뒷받침되어야 여러분의 권리등록 가능성을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개인이 검색을 정확하게 수행하기는 다소 어렵다고 말씀 드렸죠.
그렇다면 방법이 없는 것일까요?
단순한 답이 있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
즉 변리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죠.
변리사는 키프리스 뿐 아니라 유료 데이터베이스까지 활용하여 디자인검색이 가능한데요.
이를 통해 검색의 정확성을 확보할 수가 있습니다.
판단이 애매하였던 유사성의 경우에도 변리사의 전문지식을 활용한다면,
정확성 있는 판단도 받아보실 수가 있죠.
간혹 이러한 과정도 비용이 들까봐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테헤란을 이용하신다면 비용 없이 변리사를 통한 검색을 진행 후
등록 가능성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 보실 수가 있습니다.

디자인이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다고 하여 그 권리가 흔한 것은 아닙니다.
사전에 더 정확히 준비한 사람이 권리로 취득이 가능하며
그 노력에 대한 결과는 달콤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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