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식특허가 가능하단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런 것도 되는건지 몰랐던 분들은 상당히 놀라셨을텐데요.
맛있는 음식은 날이갈수록 점점 많아지고, 그만큼 경쟁은 또 치열해지고 힘들게 만들어낸
소스, 양념, 조리법, 음식특허를 내어 권리를 보호받고 싶으실텐데요.
오늘은 소스특허, 양념특허, 조리법특허 음식과 관련된 특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려 하는데요.
치열한 시장인 만큼, 그 누구도 내가 힘들게 개발해낸 음식, 소스, 양념, 조리법을 뺴앗기고 싶지 않을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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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열한 경쟁시장, 당연히 너도 나도 할 것 없이 조리법특허부터
소스특허, 음식 특허, 양념특허까지 내려고 온갖 힘을 쓸텐데요.
출원한다고 해서 누구나 특허권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기존 특허요건과 같이 신규성, 진보성, 산업상 이용 가능성의 3가지를 충족시켜야 하는데요.
즉, 음식특허를 내기 위해선 레시피가 기존 어디에서도 공개하지 않았고 독자적임을 입증할 수 있는 신규성을 충족해야 합니다.
사업을 더욱 성장시키고자 자랑스럽게 SNS에 올린 일이 권리를 보호받지 못할 치명적인 실수가 될 수 있지요.
또한 공개된 지 1년이 지났다면, 음식 특허가 어려워 질 수 있다는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두 번째로는 진보성으로 기존의 것보다 발전되었음을 보여주는 요건입니다.
기존 소스특허, 음식특허, 양념특허, 조리법특허보다 발전되지 않았다면 특허권이라는 엄청난 권리를 부여할 리가 없죠.
세 번째로는 산업상 이용 가능성으로 대량생산이 가능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 절차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다면, 출원을 해봤자 말짱도루묵인데요.
과연 어떤 절차일까요?
음식특허에서 가장 중요한 절차인 '선행조사'입니다.
음식 조리법특허, 양념특허, 소스특허가 이미 존재하는지 혹은 유사한 부분이 있어
거절 결정을 받게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를 확인해보셔야 하는데요.
주로 '키프리스 검색 사이트'에서 검색하여 해당 음식특허를 찾아볼 수 있으며
유사성에도 문제가 없도록 특정 키워드 뿐만 아니라 관련 키워드들도 검색하여 검토해보셔야 합니다.
선행조사를 잘 마치지 않는다면 추후 1차 거절 결정을 받게 될 수도 있을 뿐만 아니라
중간사건까지 발생할 수 있어 더욱 복잡하고 번거로워질 수 있으니 상당히 중요한 절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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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스특허, 양념특허를 낸다면 좋은 점이 무엇일까요?
독점적, 배타적인 권리를 확보하여 타인이나 타 회사에서 도용 혹은 침해할 수 없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계실겁니다.
여러분들이 개발한 소스와 양념을 타인이 사용하지 못하도록
법적인 조치와 그로부터 발생한 손해배상청구까지 가능하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만약 소스특허, 양념특허, 조리법특허를 내지 못했다면
여러분들이 힘들게 개발한 음식을 내걸지 못하게 될 수도 있는데요.
특허를 통해 권리를 확보해야지만 안전한 사업영위가 가능합니다.
또한 특허를 내었다는 사실 자체로 손님들의 흥미를 끌어올리고
특별하고 독점적인 음식으로 환심을 사 마케팅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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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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