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플랫폼이 많이 개발되면서 나의 상표가 많은 이들에게 노출되는 정도가 많이 높아졌습니다.
브랜드, 상표에 대한 노출이 많아지면 사람들에게 많이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지만
도용, 카피와 같은 상표권분쟁에 휩싸일 일이 더 많아지게 됩니다.
실제로 상표권분쟁에 휘말려 대응을 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거나
혹은 상대방에게 내용증명을 받아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고민이 많으신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상표권분쟁을 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거나
혹은 대응을 해야 하는 상황에 있다면 어떻게 해결을 해야 할지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경력 15년 차 변리사로 상표출원부터 등록까지의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해드리고 있습니다.
분쟁 관련 일에 대해서는 제가 속해 있는 특허법인 테헤란 내 변호사와 서로 협업하며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표권 침해를 한 행위가 맞는 것인지, 당한 것이 맞는 것인지 등에 대해서는
당소의 전문 변리사가 직접 판단하고 있습니다.
상표권분쟁이라는 것이 왜 발생하는지에 대해 먼저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상표권은 가게 이름 뿐만 아니라 브랜드에 대해서도 등록이 가능합니다.
특히 브랜드는 기업, 회사의 이미지이자 가치로 보기 때문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유명한 브랜드는 기업 이름만 들어도 떠오르는 로고나 캐릭터가 있을 겁니다.
예를 들면 스타벅스가 있는데요. 스타벅스라는 기업 하나로 브랜드로써의 높은 가치, 생각나는 로고가 있을 겁니다.
그런데 만약 다른 업체에서 스타벅스라는 동일한 상표로 사업을 하고 있다면 어떨까요?
실제 스타벅스의 이미지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도 혼란을 주는 문제를 야기하게 됩니다.
이는 단순히 예시로 든 이야기지만 실제로 ‘저의 가게 이름이랑 똑 같은 곳이 있어요.’ ‘유튜브이름이 동일한데 어떡하죠?’ 라는 분쟁 상황이 상당히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상표권을 가지고 있으면 상표법에 따른 보호를 받게 됩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이 나의 상표권을 무단으로 사용하고 있다면 이에 대한 대응 및 대처를 원활하게 할 수가 있는데요.
상표권분쟁에서 나의 상표권이 침해가 된 경우의 대응 방법은 대표적으로 2가지가 있습니다.
일단 먼저 경고장을 발송하는 것입니다.
경고장은 침해권자에게 알리는 경고의 서류로 사용을 중지해달라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이때 경고장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여 상대방에게 보내면 큰 위압감을 주기에 어렵기 때문에
변호사가 대리하여 작성한 다음 송부를 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두번째 방법은 손해배상 청구입니다.
경고장을 보냈음에도 계속적으로 침해를 하고 있는 경우나 상표 침해를 당해
큰 손해적 피해를 본 경우에는 손해배상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피해정도에 따라 손해배상을 청구를 하면 되는데 청구금액을 개인적은 판단하게 되면 오히려 악영향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 변호사와 상담을 받아보고 청구액은 산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상표권분쟁에는 본인이 상표권 침해를 하여 경고장이나 내용증명을 받은 경우가 있을 겁니다.
의도치 않게 상표권 침해를 하기도 하며 악의적으로 하는 상황도 있습니다.
만약 상표권 침해를 하여 경고장을 받은 상태라면 일단 상대방이 상표권을 가지고 있는지,
무효심판을 할 만한 상표인지 제대로 확인한 다음에 대응을 하시면 됩니다.
또는 손해배상 청구를 받았다면 해당 금액이 적절한지 파악하여 대응을 하면 됩니다.
이 역시, 변리사나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확인해야 하는 부분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해 문제로 인해 소송을 진행할 경우 보통 보전처분이라는 것을 받게 됩니다.
보전처분은 일정기간동안 상표 사용이 중지되는 것을 의미하는데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내포하고 있는 상표 사용 중지가 기치는 사업적 영향이 클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변호사와 충분한 상담을 진행한 다음에 다음 절차를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쟁상황이 발생했다면 최대한 빠르게 대응, 대처하는 것이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이 됩니다.
만약 침해 여부에 대한 판단과 등록에 대한 상담을 받고 싶다면
특허법인 테헤란에서 도움을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당소의 경우 출원부터 등록, 그리고 분쟁 상황까지 모두 원스톱으로 해결해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문의 상담 가능하니 편하게 연락주시면 좋겠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면책공고
개인정보 수집 동의
지식재산 소식 제공 및
뉴스레터 수신 동의